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S4 LTE-A 써보니...속도는 확실히 빠른데~

log

by Dapy 2013. 8. 16. 13:25

본문

반응형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LTE-A를 상용화했다. 이에 맞춰 삼성전자는 갤럭시 S4를 LTE-A 버전으로 새로 출시했다. 출시된지 얼마후 갤럭시 S4 LTE-A를 손에 넣었다. LTE보다 2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LTE-A, 이를 등에 업은 갤럭시 S4에 관한 글은 몇번 블로그에 남겼다. 이번에는 제품 자체에 관해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한다. 





LTE와 달라진 점


삼성전자가 갤럭시 S4 LTE 모델을 출시한 건 지난 4월 26일이다. 그리고 정확히 두 달 후인 6월 26일 LTE-A 모델이 다시금 나온다. LTE-A 모델에 몇몇 기능을 더 추가하긴 했지만, 하드웨어 제원에선 AP외엔 달라진 점이 없다. LTE-A 지원하는 칩이 퀄컴 스냅드래곤 800 밖에 없다보니, 엑시노스 5 대신 이를 얹어 내놓은 것이다. 


스냅드래곤 800과 엑시노스 5의 성능을 비교하면 스냅드래곤 800이 약간 우세한 편이다. 몇몇 벤치마크 앱을 돌려봐도 이런 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직접 둘을 함께 사용해봐도 LTE-A 모델이 미세하게 나은 느낌이다. 


특히 그래픽 성능에선 스냅드래곤 800이 한층 나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삼성전자는 이 때문인지 그래픽 성능을 대폭 끌어올린 신형 엑시노스 5를 새로 발표하기도 했다. 하반기 발표되는 갤럭시 노트3에는 신형 엑시노스 5가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2배 빠른 데이터 속도


사실 두 제품을 꼼꼼하게 따지다 보니 LTE-A 모델의 성능이 좀 더 낫다는 이야기를 하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선 그다지 차이가 없다. 50보 100보란 소리다. 하지만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다. 바로 데이터 속도다. 


갤럭시 S4 LTE-A 모델은 LTE의 2배 속도인 최대 150Mbps를 지원한다. 초당 18.75MB다. 물론 무선 환경의 여러 조건 때문에 현실적으로 100Mbps를 넘기기 힘들지만, 확실한 건 LTE보다 2배 이상의 속도를 뽑아낸다는 점이다. 



▲ 좌측 LTE-A, 우측 LTE



직접 사용하는 입장에서도 LTE-A의 빠른 속도는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유동인구가 많아 LTE조차 속도가 다소 떨어지는 장소에서도 LTE-A는 2배 빠른 속도를 확실히 제공해 주고 있다. 이통사가 괜스레 돈을 투자해 LTE-A를 구축한 것은 아닌 셈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이런 빠른 속도가 정말 필요한 것일까? 빠르게 LTE-A가 상용화되긴 했지만, 아직 통신사도 LTE-A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현재로선 일반 사용자에게 LTE나 LTE-A는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LTE와 LTE-A 모델을 함께 쓰면서도 LTE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2배 빠른 속도는 확실히 매력적임은 분명하다. 사용 빈도만 봐도 LTE 모델보다 LTE-A 모델을 더 자주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가 점차 스트리밍 콘텐츠와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보니 더 빠른 속도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



갤럭시 S4  LTE-A의 새 기능


삼성전자는 갤럭시 S4 LTE-A를 그냥 선보이기 섭섭했는지 새로운 기능을 2개 추가한다. 이미지 온과 스마트 DMB다. 


이미지 온은 웹 페이지에 사용된 이미지 패턴을 분석해 관련 동영상을 재생해 주는 기능이다. 웹 페이지에 사용된 이미지와 관련된 동영상이 있다면 우측 상단에 플레이 버튼이 생기며, 이를 터치하면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이 서비스는 KT 그룹계열사인 엔써즈에서 개발한 것인데, PC에서 제공되던 걸 모바일로 확장했다. 


그리고 스마트 DMB는 기존보다 해상도를 4배 높인 VGA급으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폰의 화면 크기와 해상도가 무척 높았져지만, DMB의 화질은 아직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VGA 해상도로 높아져 조금은 화질이 나아졌다. 대신 추가 영상 데이터는 통신망(3G, 4G LTE, 와이파이)을 사용하게 된다. 



 LTE용 S뷰 커버를 씌우니 딱 맞을뿐만 아니라 제대로 작동도 한다



LTE-A 가입자 증가세가 꽤 가파르다. 과연 사람들은 LTE-A를 쓰고 싶어 가입한 것일까? 아님 갤럭시 S4 LTE-A를 샀기 때문에 가입자가 된 것일까? 2배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 확실히 갤럭시 S4 LTE보단 갤럭시 S4 LTE-A가 더 땡길 수밖에 없는 요소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