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 중심은 검색이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모바일에서의 검색 편의성에 꾸준히 투자를 해왔다. 음성 검색, 구글 고글스가 바로 이런 결과의 산물이다.
그런데 이번에 구글은 모바일에 적용했던 이런 기능들을 역으로 PC에 도입했다. 최근 PC와 모바일간에 컨버전스가 서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구글 검색에서도 모바일에만 머물렀던 기능이 PC와 결합을 한 셈이다.
◇ PC에서도 음성으로 검색한다
구글은 모바일에서 음성 검색을 처음 선보인건 2008년이다. 작년에는 영어를 제외한 언어중 한글을 가장 먼저 지원하기 시작했다. 타이핑하기 힘든 모바일에선 무척 편리한 기능이다.
그런데 앞으론 음성 검색을 PC에서도 쓸 수 있게 되었다. 구글 검색 박스의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고 말을 하면 검색이 된다.
PC에서 구글 음성 검색은 크롬의 Speech API를 쓰기 때문에 크롬 11 버전 이상에서 가능하며 영어만 지원한다. 한국어 적용은 언제인지 밝혀지지 않았다. 다음주에 걸쳐 적용되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미지로 검색을 할 수 있다
구글 고글스는 2009년에 선보인 모바일 검색이다.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해 사진을 찍으면 그 이미지를 이용해 검색을 해 준다. 현재는 활용도가 그리 높지는 않지만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능이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선 바로 이 기능을 접목해 PC에 저장된 이미지나 웹에 올려진 이미지를 가지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검색 방법도 쉽게 드래그&드랍을 하면 되며, 크롬과 파이어폭스에서는 확장 기능을 통해 클릭만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이미지 검색은 며칠이면 대부분의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크롬과 파이어폭스 확장 기능은 지금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와함께 구글 이미지 검색에 순간 검색 기능이 도입된다. 이미 텍스트 검색에 적용되어 빠른 검색 결과를 보여준 순간 검색이 이미지 검색에도 적용됨으로써 보다 빠르게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미지 순간 검색은 적용에 몇 달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빨리 사용하고 싶다면 실험실에 가서 활성하면 바로 써볼 수 있다. 아래로 접속하면 된다.
◇ 순간 검색보다 더 빠른 순간 페이지
순간 페이지 기능은 로딩 시간이 거의 0에 가까울 만큼 빠른게 웹 페이지를 보여준다. 얼마나 빠른지는 아래 동영상을 보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순간 페이지 기능은 현재 크롬 개발자 버전에서만 쓸 수 있다. 다음에 크롬 베타 버전에 적용할 예정이며 여름에는 안정 버전에 적용이 되어 크롬 유저는 모두 쓸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