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라면 자주 하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이미지 검색이 아닐까 싶다. 자신이 작성한 글에 부합되는 사진을 활용해 전체적인 분위기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을 잘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문제는 사진에는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 올려져 있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마음대로 쓸 수 없다는 점이다. 간혹 저작권이 있는 사진을 이용하는 바람에 경고장이나 소송에 휘말리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어떻게 하면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사진을 쉽게 찾을 수 있을까? 이에 대해 구글이 이미지 검색에 유용한 기능을 적용했다. 누구나 재사용해도 좋은 이미지만 검색해 주는 기능을 적용한 것이다.
검색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도구 > 사용권한’을 선택하면 된다. 사용권한에는 4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목적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면 그에 맞춰 필터링해준다. 4가지 항목은 다음과 같다. 재사용 가능,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수정 후 재사용 가능, 수정 후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필터링을 거쳐 검색되는 사진들은 저작물사용 허가표시(creative commons license),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그리고 공개 도메인에 올려진 것들이다.
사실 구글은 2009년부터 이미지를 사용권한에 따라 필터링해주고 있었다. 하지만 고급 검색 기능에서 이용할 수 있다 보니 활용도가 낮았다. 이를 이미지 검색의 검색도구로 옮겨 놓아 한결 접근성을 용이하게 한 것이다. 비단 블로거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활용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필히 이용해야 할 기능이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