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T 광대역 LTE-A ②] 우리 동네 속도는 얼마?

log

by Dapy 2014. 8. 1. 14:56

본문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머무르는 곳이 직장과 집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 KT가 일반 LTE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론적인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225Mbps. 과연 실제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요? 현재 거주하고 있는 동작구 신대방동은 아마 가장 광대역 LTE-A를 많이 쓸 수밖에 없는 곳인데요. 직접 동네 주변에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먼저 동작우체국 앞에서 측정을 시행했습니다. 위 지도의 1번 위치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63.0Mbps가 나오네요. 느린 건 아니지만, LTE보다 2배 빠른 LTE-A 및 광대역 LTE에서도 종종 측정되던 속도라 다소 아쉽네요. 



2번은 신대방삼거리역에서 측정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107.0Mbps입니다. 2배 빠른 LTE에서 꽤 많은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100Mbps 이상이 나온 적이 딱 한 번 있습니다. 그에 비해 광대역 LTE-A는 쉽게 100Mbps를 넘겨주네요. 3배 빨라졌다는 말이 거짓 광고는 아닌 모양입니다. 





우리 동네에는 재래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성대시장인데요. 3~5번은 성대 시장 위주로 측정해 봤습니다. 이곳에 종종 장을 보러 가기 때문에 측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이네요. 3번에서의 다운로드 측정 속도는 정확히 100.0Mbps가 나왔습니다. 4번은 104.6Mbps가 측정되었고요. 5번은 이날 측정에서 최고 속도인 131.0Mbps가 나왔습니다. 성대 시장에서는 3곳 모두 100Mbps 이상의 빠른 속도가 측정되었네요. 







마지막은 보라매역에서 측정했습니다. 보라매역은 출퇴근을 하기 위해 꼭 들리는 곳입니다. 측정된 속도는 90Mbps입니다. 





총 6곳을 측정했는데요. 대부분 100Mbps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네요. 100Mbps는 광랜이라고 부르는 유선 인터넷 속도입니다. 어느덧 유선 인터넷보다 더 빠른 무선 인터넷 시대에 사는 셈이죠. 그런데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25Mbps인데, 속도가 절반 정도밖에 안 나온다고 의아해할 사람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25Mbps는 이론적인 최대 다운로드 속도입니다. 실제 망에 적용하면, 여러 요인으로 최대 속도가 나올 수는 없습니다. 업계에서는 광대역 LTE-A의 평균 속도를 70~80Mbps로 보고 있습니다. 측정 속도가 대부분 이보다 잘 나온 편이니 준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