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방역 조치를 위해 집단감염 시설은 출입자 명단을 작성해야 합니다. 손으로 작성하는 곳도 많지만, 최근엔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문제는 QR코드를 불러오는 과정이 편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아이폰에서는 '단축어'를 활용해 한 번에 이를 불러올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가 해당 단축어인데요. 아이폰에서 본 페이지에 접속 후 아래 링크 둘 중 원하는 걸 터치해 단축어를 설치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카카오 앱

www.icloud.com/shortcuts/7ac4005cd6774196b12e11eaf977903f

 

네이버 웹

www.icloud.com/shortcuts/dc2c504030b54d9d8940dc5b667d355f

 

 

카카오 앱 기준으로 간단히 설명하면, 해당 링크를 터치하면 아래 이미지가 뜰 거에요. 하단의 빨간 버튼을 클릭하면, 단축어가 추가됩니다.



혹시나 단축어가 추가되지 않는다면,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 허용을 해줘야 합니다. 설정 > 단축어에서 허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단축어를 한 번도 쓴 적이 없다면, 갤러리에 있는 아무 단축어나 추가해서 한번 실행을 해줘야 신뢰하지 않는 단축어 허용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추가한 카카오 QR코드 단축어를 홈 화면으로 추가해 볼게요. 해당 단축어 우측 상단 귀퉁이에 점 3개가 있습니다. 이를 터치합니다. 그럼 단축어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도 우측 상단 귀퉁이에 점 3개가 있습니다. 다시 터치합니다. 그럼 홈 화면에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를 터치하면, 하나의 앱처럼 홈 화면에 추가가 됩니다.

 


이후부터는 이걸 실행하면 카카오톡이 실행되면서 체크인 QR코드를 띄워줍니다.

 

 

네이버 웹 단축어 이용시에는 사파리에서 네이버 로그인, QR체크인 코드 생성부터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로그인 유지가 되어야 단축어 실행시 바로 qr코드를 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