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2세대 인텔 CPU, 구형 쿨러 쓰기 어렵다?

log

by Dapy 2021. 10. 28. 14:47

본문

반응형

내달 출시 예정인 인텔 12세대 CPU '엘더레이크 기존 쿨러를 사용할 없을지도 모르겠다. 해외 IT 매체 Wccftech 엘더레이크 CPU 기존 쿨러를 장착하면 냉각 성능이 저하된다고 25 보도했다. 

 

원인은 엘더레이크에 적용된 신형 소켓 규격 때문이다. 신형 소켓 규격은 LGA 1700이다. 기존 LGA 1200 소켓보다 상하로 길다. 쿨러를 결합하는 나사홀 간격도 3mm 멀어졌다. 대신 CPU 높이는 1.2mm 낮아졌다.

 

 

소켓 규격이 바뀌면, 그에 맞는 쿨러를 장만해야 한다. 하지만 작동되는 쿨러를 새로 사야한다면 낭비가 밖에 없다. 때문에 CPU 제조사는 소켓 규격을 바꾸면 쿨러 제조사에서 기존 쿨러도 사용 가능하도록 호환 브래킷을 보통 제공한다. 

반응형

이번에도 딥쿨(DeepCool) 비롯한 쿨러 제조사들은 LGA 1200 호환 쿨러를 LGA 1700 소켓에 장착할 있게 해주는 브래킷을 제공하기로 경정했다. 문제는 CPU 높이가 이전보다 낮아 일부 쿨러가 CPU 밀착이 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 . 

 

Wccftech 공개한 사진을 보면 쿨러와 CPU 사이 열을 전달하는 열전도체 '서멀그리스' 균일하게 뭍어있지 않았다. 한마디로 CPU 방열판이 완벽하게 밀착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그런만큼 CPU에서 발생한 열이 쿨러로 전달되지 않을 있다. 

 

Wccftech이 공개한 사진, 인텔 12세대 CPU에 구형 쿨러를 장착한 다음 탈거한 모습

 

인텔 12세대 CPU 소켓 규격이 공개됐을 당시에는 표면적이 넓어진만큼 열을 전달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다. 사전 테스트를 진행한 해외 매체들은 발열이 이전 세대보다 심하다고 평가했다. CPU 발열은 심해졌는데, 쿨러를 통해 열을 제대로 식히지 한다면, CPU 문제가 생길 있다. 

 

그런만큼 쿨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호환 브래킷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엘더레이크 CPU 소켓을 지원하는 쿨러를 구매할 밖에 없다. 

 

인텔은 AMD보다 자주 소켓 규격을 변경하고 있다. 한마디로 CPU 하나 교체하려면, 메인보드 다른 부품도 새로 사야한다. 그런데 이번 12세대 인텔 CPU 쿨러까지 추가로 구매해야 것으로 보인다. 이래저래 부담이 아닐 없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