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 아이메시지(iMessage)에 이메일 추가하자

log

by Dapy 2011. 10. 14. 11:47

본문

반응형


어제(13일) iOS5로 업데이트하느라 새벽부터 많은 애플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PC와 몇시간씩 씨름을 했다. 접속자가 많이 몰려 업데이트가 몇 시간씩 걸리는 상황이 속출할 만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iOS5에는 200여 개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몇몇 눈에 띄는 기능 중에 아이메시지(iMessage)가 있다. 국내선 스마트폰 사용자의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앱이 있는데, 바로 카카오톡이다. 아이메시지는 카카오톡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메신저 기능이다. 


다만, 추가로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아이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문자 앱에 결합이 되어 있어 사용자는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다. 특히 타 휴대폰에는 이통사의 문자를 보내게 되지만, iOS5 사용자끼리는 자동으로 아이메시지로 전송을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의식할 필요 없이 문자 앱을 쓰면 된다. 


게다가 아이메시지는 아이폰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주고받은 메시지는 아이패드에서도 동일하게 보여준다. 아이폰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다가 아이패드에서 이어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아이폰에서 아이메시지는 휴대폰 번호를 기반으로 작동되지만, 여기에 이메일을 추가할 수 있다. 이메일을 추가해야 하는 이유는 휴대폰 번호가 없는 아이패드와 아이팟터치에서 쓰기 위함도 있지만, 이메일만 알려줘도 아이메시지로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낯선 사람에게는 선뜻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기 어려운데, 이를 때 이메일 주소만 알려줘도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는 셈이다. 게다가 이메일 주소는 여러 개 등록해 쓸 수 있으며, 문자 발송시 발신자 정보를 이메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메일 등록 방법은 간단하다. 아이폰에서 설정 > 메시지로 들어간다. 그럼 맨 위에 아이메시지 기능을 끄고 켤 수 있는 버튼을 볼 수 있다. 중간쯤에 보면 ‘수신‘ 항목이 있다. 이곳에서 추가하면 된다. 



▶ 설정에 가면 메시지 항목이 있다



▶ 메시지 항목으로 들어가면 아이메시지 세팅을 할 수 있으며, 수신에서 이메일을 추가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애플 ID 로그인은 해줘야 한다. 애플 ID는 다들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만들었을 테니 그걸 쓰면 된다. 여기에 사용한 애플 ID를 가지고 아이폰이 아닌 아이패드 등에서 아이메시지를 동일하게 쓸 수 있게 된다. 애플 ID 외에 여러 이메일 주소를 추가할 수 있다. 원하는 이메일을 입력하면 확인 메일을 발송해 주며 이메일 내용의 링크를 클릭하면 추가된다. 이후 추가한 이메일을 통해서도 아이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 애플 ID인 dapy@me.com 외에 paperinz@gmail.com을 추가했다



마지막 한 가지 더 위에서 언급했듯이 발신자 정보도 바꿀 수 있다. 기본으로 휴대폰 번호로 설정되어 있어 이걸 바꾸지 않으면, 이메일을 통해 아이메시지를 받아도 발신자 정보는 휴대폰 번호로 보내진다. 발신자 정보는 추가한 이메일 중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다. 이메일을 추가했다면 기본으로 발신자 정보다 이메일로 해놓는 게 여러모로 좋아 보인다. 



▶ 발신자를 dapy@me.com으로 설정했다



아이메시지는 iOS5 사용자끼리만 쓸 수 있다는 제약이 있긴 하지만, 모바일 운영체제에 녹아들어 있어 사용성에서 여타의 메신져 앱이 따라올 수 없다. 이왕이면 안드로이드용 앱도 만들어주면 좋겠지만 그럴리는 없을테고, 맥의 아이챗에 아이메시지가 들어가기를 바랄뿐이다. 


덧, 아직 아이메시지 테스트 못해 본 분은 위에 나온 이메일 주소로 부담없이 메시지 보내세요.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