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 SSD ‘840 EVO’ [써보니]

log

by Dapy 2014. 5. 14. 14:51

본문

반응형


K씨는 4년 전 거금 180만 원을 주고 노트북을 샀다. 구매할 당시만 하더라도 최신 부품을 장착만 빠른 속도의 노트북이었지만, 4년이 지난 지금은 굼뜨기만 하다. 새 노트북을 구매하려니 다소 부담스럽고, 데스크톱이 아닌 탓에 업그레이드 어렵다. 적은 비용으로 지금의 노트북을 더 빠르게 할 좋은 방법이 없을까?


이런 사용자라면 가장 먼저 고려할 방법이 바로 SSD 도입이다. SSD는 PC에 필수로 쓰이는 HDD와 같은 기능을 하는 저장 장치다. HDD는 플래터를 이용한 다소 아날로그 방식의 데이터 기록 장치라면, SSD는 USB 메모리와 같은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저장 장치다. 


왜 SSD를 써야 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HDD보다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PC의 프로그램, 데이터는 HDD에 저장된다. 빠른 속도 구현에는 CPU, 램 등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문제는 HDD는 읽고, 쓰는 속도가 느리다 보니 프로그램 구동과 데이터 로딩에 정체가 생긴다. SSD는 이런 부분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시스템 전반에 걸쳐 속도 향상을 누릴 수 있다. 


250GB가 10만 원대


삼성전자는 과거 HDD 사업을 했었지만, 일찌감치 이를 매각했다. 그리고 현재는 SSD에 집중하고 있다. 시장에서의 평가도 좋은 평이다. 최근 840 에보(EVO)를 신제품을 내놨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 제품에 대해 한번 살펴볼까 한다. 사용한 제품은 250GB 짜리다. 





일단 눈에 띄는 건 가격이다. SSD의 보급을 가로막는 1순위는 높은 몸값이다. 작년만 하더라도 250GB 용량은 30만 원 안팎의 가격을 형성했는데, 삼성 SSD 840 에보는 1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운영체제로 말미암아 최소 250GB 이상은 되어야 쓸만한데, HDD에 비하면 여전히 비싸긴 하지만 문턱이 확실히 낮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읽고, 쓰기 속도는 얼마일까? 이 제품은 SATA 6GB/s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읽기 최대 540MB/s, 쓰기 최대 520MB/s의 속도를 낸다. 터보 라이트 기술 적용으로 기존 840 시리즈보다 2배 가량 빨라졌다고 삼성은 밝히고 있다. 


이외에도 과열감지 기능을 적용해 최적의 온도에서 작동하도록 관리한다. 장시간 PC 사용으로 발생하는 열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원관리 기술도 적용해 HDD와 비교해 유휴 전력 소비가 낮다. 노트북을 더 오래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얘기다. 


속도 측정해보니


삼성 SSD 840 에보가 최대의 속도를 구현하려면 SATA 6Gbps에 물려야 한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는 노트북이 SSD 내장형이다 보니 테스트가 힘든 상황이다. 임시 방편으로 USB 3.0에 물려 벤치마크 앱을 돌려봤다. 측정된 속도 값은 쓰기 238.7MB/s, 읽기 253.6MB/s다. 





USB 3.0은 5Gbps의 최대 속도를 지닌다. 환산하면 625MB/s이다. 하지만 실 평균 속도는 이 속도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삼성 SSD 840 에보의 성능을 제대로 측정할 수 없다는 말이다. USB 3.0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속도로 봐도 될 듯 싶다. 참고 정도만 하기 바란다. 


편리한 데이터 이동 


노트북의 HDD를 SSD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난관은 데이터 이동이다. HDD 데이터를 SSD로 옮겨야한다. 게다가 운영체제까지 새로 설치해야 하니 번거롭다. 


삼성은 이런 부분 긁어 줄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한다. USB 3.0 사타 케이블과 삼성 데이터 마이그레이션(Samsuna Data Migration) 프로그램 CD가 함께 동봉되어 있다. SSD에 케이블을 꽂은 후 PC USB에 연결하고 삼성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구동하면, PC에 설치된 운영체제와 데이터를 SSD로 복제해 준다.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할 필요없이 기존 환경을 그대로 쓸 수 있으니 SSD 교체 최대 난관을 쉽게 해결해 주고 있다. 





가격 대비 용량을 원한다면 HDD가 아직까지는 답이다. 하지만 SSD를 한번 써보면 다시는 HDD로 돌아갈 수 없는다. 그만큼 SSD로 인해 PC의 전반적인 성능 개선이 체감할 수 있을만큼 빨라지기 때문이다. 삼성 SSD 840 에보는 낮아진 몸값과 더 좋아진 성능으로 느려진 노트북의 속도를 끌어 올리기에 좋은 제품이다. 더는 고민하지 말고 이번에 SSD를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


덧, 현재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SSD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네요. 관심있는 분은 참여해 보세요. 

http://www.samsung.com/sec/superspeedssd/even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