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테크날러지 Inc. (Qualcomm Technologies Inc.)는 안드로이드 기기에 최적화된 가장 빠른 상업용 충전 기술 퀄컴 퀵차지 5(Qualcomm® Quick Charge™ 5)를 발표했다.

 

 

퀵차지는 퀄컴이 만든 고속충전 기술이다. 점점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커지다 보니 더 빠른 충전속도가 필요했고, 이런 니즈를 잘 반영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번 퀵차지5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100W가 넘는 전력으로 충전이 이루어진다는 점. 퀄컴은 단 5분 만에 0에서 50퍼센트까지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충전기의 전력을 끌어올리는 건 어렵지 않다. 하지만 무작정 전력을 올릴 수는 없다. 배터리 수명과 발열 등 몇몇 선결해야할 것들이 있다.

 

 

퀵차지 5는 무려 100W 이상의 전력을 사용한다. 퀵차지 4보다 효율성은 70%이상 좋아졌고, 퀵차지 1, 2 에 비해 전력은 무려 10배나 높아졌다. 참고로 애플이 맥북프로 16의 충전기로 96W짜리를 팔고 있다.

 

퀄컴은 이를 위해 USB 입력 25V 과전압 보호 및 30V 이상의 외부 전원 제어 장치 등을 포함해 12개의 개별 전압, 전류 및 온도 보호 기능을 적용했다. 여기에 작동 온도는 퀵차지 4보다 섭씨 10도 더 낮췄다. 입력 전압 조절 기능, 지능형 최적 전압 관리4(Intelligent Negotiation for Optimum Voltage, INOV4) 기능, 퀄컴 배터리 세이버 및 신규 퀄컴 스마트 어댑터 기능의 식별 기술 등을 추가했다. 이런 기술들을 통해 전력 전송 효율성, 안정성이 좋아졌고, 배터리 수명은 연장할 수 있다고 퀄컴은 밝히고 있다.

 

출처=위키디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