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갤럭시 Z폴드3, S펜 지원 확정?

log

by Dapy 2021. 7. 13. 17:04

본문

반응형

갤럭시Z폴드3의 S펜 지원은 오래전부터 온라인에서 떠돌던 이야기다. 최근엔 삼성 언팩 행사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신제품 렌더링 이미지를 비롯한 유출된 정보들을 종합해 보면 S펜을 지원 가능성에 무게 중심이 쏠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결정적인 단서가 나왔다. 미연방통신위원회(FCC)의 문서를 통해 차기 S펜이 폴드3를 지원할 것으로 밝혀지면서 길었던 논쟁에 종지부를 찍은 셈.

 

S펜 프로의 라벨 이미지 (출처 : FCC)


삼성전자가 출시할 차세대 스타일러스 펜의 이름은 'S펜 프로'다. FCC 문서에 첨부된 라벨을 보면 모델 번호는 EJ-P5450이며, S펜 기능을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 그리고 PC에 호환된다.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탑재된 S펜과 갤럭시S21 울트라와 함께 공개했던 외장 S펜, 그리고 이번에 공개할 예정인 S펜 프로는 모두 와콤 디지타이저 기술을 사용한다. 

다만 차이는 있다. 일단 갤럭시노트의 S펜은 기기에 수납할 수 있는 클리커가 있으며, 수납 여부를 기기가 인식할 수 있어 스마트폰에서 S펜을 빼면 메모 창이나 에어커맨드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갤럭시노트10부터는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을 통한 에어 액션을 지원하기 위해 S펜에 배터리를 탑재했는데, 펜을 스마트폰에 수납하고 있으면 무선으로 충전된다. 필압은 갤럭시노트7/FE 때부터 4096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갤럭시S21 울트라와 함께 공개한 외장 S펜과 다음 달에 공개될 S펜 프로 (출처 : Samsung)


올해 초 갤럭시S21 울트라와 함께 공개된 S펜에는 배터리가 없다. 충전할 필요는 없어졌지만, 대신 에어 액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4096단계 필압과 버튼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은 기존 S펜과 동일하다. 갤럭시S21 울트라에는 S펜 수납 공간이 없어, 전용 홀더 케이스를 장착하지 않는 이상 따로 보관해야 한다.

S펜 프로는 블루투스를 지원하면, 에어 액션 기능 또한 쓸 수 있다. 이미지를 보면 크기가 애플펜슬과 비슷한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그립감 향상도 기대해볼 수 있다. 4096단계 필압과 버튼 기능을 지원한다. 배터리는 따로 충전해야 하는데, USB C 타입 충전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S펜에 비해 충전이 번거로울 수 있다.

S펜 프로의 에어 액션 기능은 One UI 3.1 이상 버전을 지원하는 갤럭시Z폴드3, 갤럭시S21울트라, 갤럭시노트20 및 20울트라, 갤럭시노트10 라이트, 갤럭시탭S7 시리즈, 갤럭시탭S6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