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OS 업데이트 주의, 먹통에 램 누수 발생

log

by Dapy 2021. 11. 3. 11:04

본문

반응형

지난 25(현지시간) 애플 OS 최신 버전 '몬터레이(Monterey)' 배포되었는데, 심각한 오류 2가지 발생해 문제가 되고 있다. 

 

번째는 '블랙 스크린'. 몬터레이로 업데이트하는 도중 화면이 검게 변하며 먹통이 되는 증상이다. 재부팅이나 단축키 어떤 기능도 동작하지 않는다. 해당 문제는 일부 구형 맥북 프로와 맥미니, 아이맥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텔 칩을 쓰는 기기들이다. M1. 모델에서는 블랙 스크린 사례가 아직은 나오지 않았다. 

 

업데이트 도중 먹통이 된 구형 맥북 에어 (출처 : Twitter @nj10_Akhil)

 

블랙 스크린은 1 ' (Big Sur)’에서도 발생한 있다. 당시에도 수많은 사용자의 맥에서 업데이트 도중 화면이 꺼지며 아무것도 동작하지 않는 오류가 생겼다. 오류가 발생한 경우 맥을 초기화하거나 서비스센터에서 엔지니어 지원을 받는 방법밖에 없었다.

 

번째는 메모리 누수다. 몬터레이 업데이트에는 성공했으나 특정 프로세스나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오류가 발생하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종료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메모리를 계속 점유한다. 메모리 반환에 문제가 생긴 경우인데,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고 종종 발견되는 오류다.

반응형

OS에서 '활성 상태 보기(Activity Monitor)' 실행해 메모리 누수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있다. 해당 증상이 발생했다는 사용자들이 올린 스크린샷을 보면 기본 프로그램 '제어 센터' 메모리를 20GB 넘게 점유하는 모습, 파이어폭스 브라우저가 80GB 달하는 메모리를 사용하는 모습이 확인된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가 80GB에 달하는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다. (출처 : Twitter @y80481629)

 

운영체제와 관련된 특정 프로세스나 응용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메모리를 사용하다 보니 다른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성능가 생기게 된다. 

 

아직 문제 모두 해결되지는 않았다. 블랙 스크린은 일부 구형 기기에서만 발생하지만, 메모리 누수는 최신 맥북 프로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